본문 바로가기
  • Zino의 공간에 초대합니다.
토막 지식

파스타와 스파게티 뭐가 다른 걸까?? 파스타 스파게티 궁금증 A to Z

by .Zino. 2020. 6. 12.
반응형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Zino입니다!

 

오늘 친구와 먹고 싶은 음식을 이야기하던 중에 파스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친구는 이야기 중에 파스타를 스파게티라고 칭했고 저는 두 개가 다르다고 했습니다.

 

친구는 그 두 개가 어떻게 다른 건지 물어봤는데 저도 분명히 대답을 못하겠더군요 ㅋㅋㅋㅋ

분명히 어딘가에서 들어봐서 그 두 개의 뜻이 다르다는 건 확실히 알겠는데 그 차이가 뭔지는 아무리 생각해도 기억이 안 나네요 ㅋㅋㅋ

그래서 저처럼 차이가 있다고는 알지만 뭔지는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알려드리자면 파스타와 스파게티는 다른 뜻입니다.

하지만 모든 스파게티는 파스타입니다.

엥 이게 뭔 소리냐?

하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 드리기 위해 스파게티가 뭔지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파게티]

스파게티는 스파고(Spago) 라는 말이 어원으로 생긴 단어입니다.

스파고(Spago)는 이탈리아어로 실이라는 뜻입니다.

어원이 실인 음식 답게 음식의 생김새도 길~쭉합니다.

밀가루 반죽 면으로 만든 음식으로 어쩌면 파스타보다 더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가 아닌가 싶네요.

 

흔히 파스타라고 했을 때 떠올리는 이미지는 거의 스파게티라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그러면 파스타는 뭘까요??]

 

위에 맛있어 보이는 음식 사진!

이 사진들도 모두 파스타입니다!

각각 펜네, 마카로니로 불리는 파스타의 한 종류입니다.

 

흔히 파스타하면 스파게티에서 설명한 길쭉한 면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사실 파스타는 특정 모습의 요리가 아닙니다.

얇게 편 밀가루 반죽을 적절히 잘라 놓은 요리를 파스타라고 부릅니다.

 

즉, 스파게티는 파스타의 다양한 종류 중 하나입니다.

파스타라는 주제의 음식 중 하나인 거죠.

 

따라서 위 요리를 보고 파스타라고 불러도 스파게티라고 불러도 모두 맞는 말입니다~

사과를 보고 과일이라고 불러도 틀린 말이 아닌 거랑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좋을 거에요.

파스타의 많은 하위 개념 중 하나가 스파게티인 겁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파스타가 압도적으로 스파게티가 많기 때문에 단어의 뜻이 혼동되기 쉬웠던 것 같아요.

실제로 한국이 아니더라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파스타가 스파게티라네요.

 

부분 집합

단어 관계를 이해하기 좋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ex) 파스타와 스파게티, 과일과 사과, 보석과 다이아몬드, 색깔과 파랑

앞 쪽에 있는 단어가 B에 해당하고 뒤 쪽에 있는 단어가 A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양한 파스타

여담으로 추가 상식을 공유해보자면 파스타의 종류는 크게 롱, 숏, 스터프로 나뉩니다.

이 중 롱에 스파게티가 소속되며 모든 길다란 파스타가 전부 스파게티는 아닙니다!

 

 

[ 결 론 ]

결론을 내리자면 파스타는 이탈리아 밀가루 면 요리를 총칭하는 말이고

스파게티는 그 중에서도 제일 대중적이며 길다란 롱 파스타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제 어디가서 파스타와 스파게티 뜻의 차이 얘기가 주제로 나온다면 당당히 설명해주도록 합시다!

 

 

 응원 혹은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과 구독은 Zino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마스크 KF80, KF94 차이가 뭘까? KF와 뒤에 숫자는 무슨 뜻일까? 마스크 이왕이면 알고 쓰자.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Zino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서 마스크가 구하기 어려운 물품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여러분들은 잘 구하셔서 착용하고 계신가요? 마스크를 �

zino-az.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