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Zino의 공간에 초대합니다.
토막 지식

대한민국의 땅. '독도'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경제적, 정치적 가치)

by .Zino. 2020. 2. 23.
반응형

독 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Zino입니다!

 

누가 뭐라 해도 대한민국의 땅인 독도!

대한민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라는 어엿한 행정구역명도 가지고 있는 우리의 영토입니다.

한국인이라면 모두 독도를 둘러싸고 일본과 영토 분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도의 가치에 대해서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그 가치 중에서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나눠 설명해보겠습니다.

  1. 경제적 가치

  2. 정치적 가치

 

1. 독도의 경제적 가치

 

독도 주변 바다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조경 수역으로 플랑크톤과 수산 자원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이 점은 경제적 가치를 넘어 해양 자원의 보고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도의 해저에는 식수나 의약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양 심층수가 분포합니다.

 

해저 자원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과 물이 해저에서 높은 압력을 받아 형성된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매장되어 있습니다. 그 매장량만 무려 6억 톤!

 

메탄 하이드레이트

메탄 하이드레이트란 위 사진처럼 불을 붙이면 타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불타는 얼음’으로 불립니다.

현재는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서 메탄 하이드레이트를 바로 상용화시키지는 못하지만 훗날 기술의 발전으로 메탄 하이드레이트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독도에 매장된 양으로만 무려 10조원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일반 가스의 약 200배의 효율을 내는 에너지.
  2. 연소 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매우 적은 '청정 에너지원'

이렇듯 고효율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은 메탄 하이드레이트이기에 독도의 경제적 가치가 높음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습니다.

 

 

 

망간 단괴

 독도 인근 해저에서는 망간 단괴를 찾아볼 수 있는데 언뜻 보기에는 그냥 돌 같이 생긴 이 것은 첨단 산업에 꼭 필요한 소재인 망간, 코발트, 니켈, 구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검은 황금'이라고 불릴 정도로 그 가치가 높습니다. 자원이 그다지 풍부하지 않은 대한민국이기에 더욱더 의미 있는 매장 자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산염암

위 사진의 설명과 같이 독도 인근 해저에 형성된 인산염암도 독도의 경제적 가치를 올려줍니다.

이 인산염 광물은 합성 세제, 동물 사료, 비료 등등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한 만능 자원입니다.

 

 

2. 독도의 정치적 가치

동해 바다

첫 번째로 독도는 배타적 경제 수역 설정과 관련된 중요한 기점으로, 우리나라는 주변 바다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만약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가 아닐 시에는 독도와 함께 주변 바다에 영유권도 함께 잃는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독도는 군사적 · 전략적 요충지로 항공 및 방어 기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독도를 빼앗긴다면 군사적인 입지가 위축되고 국제적인 군사 상황이 일어날 때도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셋째, 동해에서 조업하는 어부들의 임시 대피소로도 활용되는 곳이 독도입니다. 넷째, 독도는 우리나라, 러시아, 일본으로 둘러싸인 동해에서 해상 주도권을 갖기 위한 전진 기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북극 항로가 열리면서 독도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 무 리]

이렇게나 가치 있는 '우리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임을 소개해드리고 싶어 이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 독도의 가치를 물어봤을 때 모두 당당히 대답하는 데에 일조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대한민국 국민의 관심이 독도에 계속된다면 언젠가는 전 세계가 한국 땅임을 인정할 거라 믿습니다.

 

응원 혹은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과 구독은 Zino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